광고

다시 부활한 현수막게시대 민간위탁 논란 ‘일파만파’

시민단체 “관언유착의 매개체...직영 유지해야”현행대로 유지 위한 시민홍보 활동 전개 ‘예고’

이태호 기자 | 기사입력 2021/03/17 [19:49]

다시 부활한 현수막게시대 민간위탁 논란 ‘일파만파’

시민단체 “관언유착의 매개체...직영 유지해야”현행대로 유지 위한 시민홍보 활동 전개 ‘예고’

이태호 기자 | 입력 : 2021/03/17 [19:49]

지난 2013년 시의회의 행정사무감사 등을 통해 민간 위탁업체의 비위가 드러나 직영으로 전환된 바 있는 현수막 지정게시대 민간위탁건이 8년 만에 시의회 상임위원회의 안건으로 다시 올라온 가운데, 본격적인 심의를 앞두고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반발이 거세다.

 

17개 시민단체로 이뤄진 안산시민사회연대는 11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관언유착의 매개체였던 안산시의 현수막게시대 민간위탁 계획을 철회하고 직영으로 운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특혜와 불법 의혹으로 점철된 안산시 현수막게시대의 흑역사는 길고도 지난하다”면서 17년 전부터 횡행했던 A신문 사주가 대주주로 있는 B업체에 대한 특혜사항을 언급했다.

 

그리고는 “2012년 5월 그동안 의혹으로 제기되었던 A신문의 불법 선거개입과 현수막게시대를 매개로 이루어지고 있는 관언유착과 비리의혹이 당시 국회의원 단원갑 출마자인 박주원 후보의 증언에 의해 드러났다”면서 “결국 2013년 안산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의원들이 철저한 행정감사와 집요한 추궁으로 현수막게시대 위탁의 문제를 파헤쳐 문제의 중심인 B업체와의 계약이 해지되고 직영으로 전환되면서 사건이 일단락되었다.”고 전했다.

 

이들은 그 이후에도 선거 시기 전후로 심심치 않게 문제의 당사자가 현수막게시대의 민간위탁을 시에 요구하고 있다는 소문이 돌았으며, 이번 임시회에 도시환경위원회 안건으로 상정된 ‘안산시 상업용 현수막게시대 민간위탁 동의안’도 그 결과라는 이야기가 공공연하게 떠돈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안산시는 다른 시도 대부분 민간위탁으로 운영되는 사업이라는 설명과 함께 지도 감독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이지만 특혜와 불법행위 의혹의 당사자가 아직도 민간위탁을 요구하고 있는 지금, 현재까지 직영으로 잘 운영하던 시설을 이런 의혹 속에서 굳이 왜 민간위탁으로 전환하고자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는게 시민사회의 반응이다.

 

마지막으로 이들은 안산시의회에 ‘상업용 현수막게시대 민간위탁 동의안’을 부결시킬 것을 요구하며 “과거의 흑역사를 반면교사 삼아 앞으로도 계속 직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향후 이를 위한 시민 홍보 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임을 밝혔다.

 

김태창․이태호 기자 kazxc4151@naver.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