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의학 컬럼> "항문 음부 가려움증 아직 숨기고 계십니까?"

왕공덕 | 기사입력 2020/04/21 [19:09]

<의학 컬럼> "항문 음부 가려움증 아직 숨기고 계십니까?"

왕공덕 | 입력 : 2020/04/21 [19:09]

▲ 늘푸른한방병원 왕공덕원장    

 항문 음부 소양증 ( ANOGENITAL PRURITUS )
진단의 필수요건 :
(1) 주로 야간에 항문과 음부의 소양증.
(2) 신체 검사가 매우 다양하다. 피부 반응이 없는 경우에서부터 찰상, 태선화를 보이는 여러 정도의 염증까지 다양.  

 

일반적 고찰
 대부분 확실한 원인은 모르지만 많은 종류의 특수한 원인이 밝혀진 바 있다. 항문 음부 소양증은 간찰진, 만성 단순태선, 지루성 습진, 접촉피부염(비누, 향수, 피임제, 화장지) 등의 질환과 같은 원인으로 발생 할 수 있으며, 설사, 대하증, 트리코모나스증의 자극성 분비물과 칸디다증, 피부사상균증, 홍피증 등의 국소질환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

 건선, 지루성 습진도 원인이 될 수 있다. 청결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항문 소양증의 원인으로 피부 이상이 없을 때 직장에서 항문 주위로 점액과 세균이 흘러나와 자극으로 인해서 소양증이 발생할 수 있는 치질도 가끔 볼 수 있다. 부인들에서 음부 소양증은 항문 소양증이 퍼져 음부 소양증과 함께 발현된다.

 

남자에서 음낭 소양증은 항문 소양증이 없을 때 가장 흔히 발생한다. 이러한 상태는 가능한 원인을 찾지 못하였을 때 원인불명 또는 본태성 소양증이라고 한다.


요충(Oxyuriasis)은 성인에서는 아주 드문 원인이다. 정신이상도 없는 경우가 많다. 경화위축성 태선도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데 이는 젊은 여자에서 흔하게 나타난다. 홍색 음선은 Wood 등의 붉은 산호빛 형광검사로 쉽게 진단이 가능하며, 에리스로마이신의 내복 및 국소도포로 쉽게 치유된다.

 

예방방법
항문소양증 환자들이 지켜야 할 원칙은 다음과 같다.
1) 항문 주변을 항상 깨끗하게 유지한다.
2) 항문 주변을 건조하게 유지한다. 절대로 문질러서는 안 된다. 헤어드라이어로 말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3) 지나치게 항문을 축축하게 하는 것을 피한다. 항문 부위가 통풍이 잘되어야 항문이 축축하지 않게 유지 할 수 있다. 꽉 끼는 청바지보다는 헐렁한 치마가 낫고, 팬티스타킹은 입지 않는다.
4) 의사에게 처방 받지 않는 연고나 크림은 바르지 않는다.
5) 배변을 규칙적이게 하고, 변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서 섬유질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항문에 자극이 되는 음식이나 변을 무르게 하게 하는 음식은 삼간다. 배변을 위해 너무 많은 시간을 앉아서 항문에 힘을 주지 않도록 하며 필요한 경우 더 많은 섬유질을 섭취하도록 한다.


<진료문의 031-475-1079>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