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의학 컬럼> 임신부 및 수유부에 대한 침과 약침 치료의 안전성

늘푸른한방병원 왕공덕 원장

왕공덕 | 기사입력 2020/06/23 [15:56]

<의학 컬럼> 임신부 및 수유부에 대한 침과 약침 치료의 안전성

늘푸른한방병원 왕공덕 원장

왕공덕 | 입력 : 2020/06/23 [15:56]

 

▲ 늘푸른한방병원 왕공덕원장    

 필자는 환자로부터 임신부 및 수유부도 침이나 약침을 맞아도 되나요? 라는 질문을 참 많이 듣는다. 그래서 이 부분을 명확히 알리고자 한다.

 

▶ 임신부 및 수유부에 대한 침 치료

 

 임산부의 침치료와 관련한 국내외 임상연구의 부작용 보고를 수집한 systematic review에 따르면, 현재까지 발표된 임상연구논문 중 가장 흔한 부작용은 침치료로 인한 통증이었으며 심각한 부작용은 그 예가 극소수로 침 치료와의 인과관계가 낮은 것으로 밝혀졌다.

 

임상연구에서 보고된 전체 부작용 발생률은 1.9%로 침과의 연관성이 어느 정도 있다고 밝혀진 경우는 1.3%에 불과 하였다. 더욱이 통증이나 멍과 같은 수용가능하며 자연 회복되는 사례를 제외하면 부작용이 거의 없는 매우 안전한 치료법임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국내 논문에서도 일치 하였다. Pubmed 와 CNKI에서 검색하여 유해반응을 보고한 논문은 소수에 불과하였고, 대부분 무시할 수 있는 정도에 불과하였다.

 

따라서 침치료과 적절한 진단과 자격이 있는 시술자에 의해 올바르게 시행되는 경우 부작용 발생률은 극히 미미하다고 할 수 있다.

 

 

▶ 임신부 및 수유부에 대한 약침 치료

임신부와 수유부에 대한 약침 이용에 관하여, 침구학 공통 교과서인 침구의학에서는 봉약침의 경우 환자가 임신부일 대에는 가급적 다른 치료를 고려하여야 한다 라고 기술하고 있다.

임신부 및 수유부에 대한 약침시술에 안전성에 대해서는 두 가지 측면에서 고려해야 한다.

 

 첫 번째는 약침시술에 대한 안전성이고, 두 번째는 사용하는 약침제제의 안전성이다. 약침시술 방법이나 사용하는 약침이 한의사에 의해 제조된 것이라면 비교적 안전할 것으로 생각된다. 임신부와 수유부에 대한 자료는 아니지만 약침제제의 시술 후 안전성 및 유효성에 대한 설문 조사 분석에 의하면 일부 약침에 의해 나타나는 신체반응 증상들은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전체적으로는 약침제제는 안전하다고 언급하고 있다. 또한 제한된 결과이지만 실험실 연구에서 유전독성실험결과 녹용약침은 세포주에게 유전독성을 가지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약침의 재료에 따라 선별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나 봉약침의 재료가 되는 봉독은 격렬한 아나필락시스쇼크, 기관지 경련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금기해야 하고, 또한 독성이 있는 한약재나 임신금기에 포함된 한약재나 처방이 포함된 약침제제는 임신부에게는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그러나 산욕기에 있는 산모에게는 수유여부와 질환의 특성을 고려하여 제한적으로 사용할 수는 있다.

 

 

실제 임상에서 많은 한의사들은 산욕기 산모의 산후풍을 포함한 근골격계 통증이나 질환에 약침을 사용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특별한 이상반응이나 부작용에 대한 보고가 없다는 점에서 한의사가 환자의 경과에 맞춰 주의 깊게 사용한다면 수유부에게 약침치료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 방법일 것으로 사료된다.

 

<진료문의 031-475-1079>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